1 줄거리
1933년 조국이 사라진 시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본 측에 노출되지 않은 세 명을 암살작전에 지목합니다
한국 독립군 저격수 안옥윤, 신흥무관학교 출신 속사포, 폭탄 전문가 황덕삼은 김구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임시정부 경무국 대장 염석진은 이들을 찾아 나서기 시작합니다
암살단의 타깃은 조선주둔군 사령관 카와구치 마모루와 친일파 강인국은 누군가에게 거액의 의뢰를 받은 청부살인업자 하와이 피스톨이 암살단의 뒤를 쫓아 친일파 암살작전을 둘러싼 이들의 예측할 수 없는 운명이 펼쳐집니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밀명을 받고 친일파 암살 작전에 돌입한 세 사람입니다 그러나 배신자가 아주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미처 알지 못하며 이야기는 이 여갑니다
2 배경
영화 "암살"은 일제 강점기 시절의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한 작품입니다 1933년, 일제 강점기에 있어 독력을 위해 여러 조직들이 결성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독립운동 선언문을 발표한 민족정신대, 미국에서 발행된 독립신문을 유포하는 독립신문사, 신한민국 군용 병력으로 일본군과 싸우는 혁명군 등의 조직들이 활동하며, 일제는 이를 막기 위한 대응책을 구축하고 이들을 타파하려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일제 강점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농업 경제였습니다 사람들은 굶주림에 시달려 우리나라의 생산능력을 상당 부분까지 약화시켰거나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축종국 위상에서 국내의 농업 제품 증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업영토의 개발 및 확장을 계획하였는데, 이에 따라 농업종합 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발계획 이후 일본이 독점적인 착취와 림프 마약의 생산 등으로 농민들을 고통스럽게 하게 되었으며, 이들은 표출될 만큼이나 대규모의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열사들의 명복 남기고 살아남은 이들이 함께 모여 농업종합 재단 반대 행동 나섭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인 배경에서 암살작전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암살 작전은 독립을 선언하고, 인류와 상징적 물질적 인권을 얻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기반으로 한 국가 건립을 위해 그 어떤 희생도 감내할 준비가 된 깨어있는 시민들과 지역사회의 기반을 담당할 인간교육과 방법, 지역사회 빠른 회복을 위해 세무개혁, 발전정책 등을 전개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이후 국가 건립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암살 작전에 참여한 주인공들도 이러한 시대적 배경 아래에서 각자의 목적을 가지고 암살작전에 참여합니다
또 한편에는 조선 총독부에 의해 조직된 민학단과 스테이크 하우스, 재건국민회와 협회 등의 조직들이 일제 강점에 대한 반발을 표시하면서, 반일의식이 더욱 강조되고 있었습니다 이들 조직들은 독립운동을 위한 조직의 한 순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민학단은 이른바 홍주 민학입니다 홍주 민학은 배반한 협력자에 의해서 독립운동가들이 일제에게 체포되었던 사건을 계기로 결성되었으며, 유일한 정치정보 교류망으로 활동하였습니다
하지만 일제는 검열조치와 첩보망을 세울 뿐만 아니라, 침례, 불교 등을 중심으로 한 종교 단체들을 이용해 독립까지 선언한 조직들을 체포하였습니다 이렇게 극심한 인권 침해에 대한 피로, 일본에서 유통되는 반일선전물에 반대하여 항일 운동을 일으키는 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일제 강점기 시절, 암살작전은 국민들에게 막중한 상처와 깊은 인상을 남기고, 고문과 처형, 억압, 그리고 추악한 자본주의와 세습으로부터 탈출을 목표로 국민 청년들과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통해 국민의 발전과 개선을 이루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상황들이 영화 "암살"의 등장인물들과 그들이 펼치는 이야기의 배경으로 사용되며, 작품의 감동과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3 촬영기법
액션과 화려한 카메라 워크가 특징입니다 액션은 조폭과 험악한 일제의 눈앞에서 주인공인 이정재, 전지현, 이끄는 액션씬에서 빛납니다
각종 폭발물과 물건들이 공중으로 나갈 때 적용된 슬로 모션 효과와 안정된 구도 계획이 액션 현장에서 충분한 떨림과 몰입감을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양쪽 전선 사이에서 벌어지는 넓은 범위의 대규모 전장은 작은 스튜디오에서 조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전술적 사실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영화에서 나오는 많은 액션 씬들은 국제적인 액션 시네마를 선보인 홍콩의 작품들을 연상시키는데, 대대적인 액션 씬들에서 카메라의 촬영 각도와 카메라 흔들림이 강조되어 카메라가 인물들의 이동에 따라 동시에 움직이는 필드 모션, 각도 변환, 구도 조정 등의 극적인 장면이 극 중 몰입을 높였습니다 또한 작품의 연출과 카메라의 사용에서는 조종, 자색 협찬 등의 색감조절 계획이 창조성과 전략성, 지속적임을 고려한 디자인들을 배치하여 작품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작품의 카메라 워크는 기존의 한국 영화와 달리 이전의 초점이 역변화되어, 시점뿐만 아니라 공간과 빛의 인위적인 조작과 시각 패턴 중심의 작품성이 더욱 높았습니다 또한 단순한 기승 전하루간 계략으로 간판에 맞게 끝내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영화의 관점에서 대중문화와 대중적으로 인식되지 않은 대통령 사망사건의 공증적, 전쟁적 의미를 다룬 작품과 양요섭 감독의 상상력이 접목되어 새로운 전염성을 성공적으로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접근 및 다양한 시각 표현은 관객을 승부수 앞에서 기교를 발휘하는 놀이에 몰입시키지 않고, 유지함과 동시에, 작품 성격의 강조 등에 대해 회귀를 반복할 수 있게 작용하였습니다 따라서 카메라의 사용과 점점 더 치운 장면들이 연결되어, 타액스릴러 같은 유형의 액션과 드라마적인 대결의 결합에 기술적으로 강조된 영화의 성격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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